심리학

정신분석 심리치료 이론-자유연상기법,꿈 분석, 전이분석

새싹2ㅣ 2023. 4. 24.

심리학의 여러 이론 중 정신분석 심리치료 이론의 심리치료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분석 심리치료의 목표

정신분석 심리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성격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증상은 성격의 구조적 갈등에 의해서 나타난 것이다. 내담자의 성격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요인들을 이해하고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내면에서 오는 감정적인 부담이나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하며, 더 나은 인간관계와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정신분석 치료에서는 정신장애는 어린 시절의 좌절경험에 뿌리를 둔 무의식적 갈등에 의한 것으로 보았다.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결하게 함으로서 정신장애를 치유할 수 있다고 본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정신분석 심리 치료는 환자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이 어떤 심리적인 반응을 일으켰는지, 그리고 그 반응이 어떤 행동을 유발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무의식을 이해하고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자기 인식을 얻게 되며,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정신분석 심리치료의 치료 기법

 

자유연상 기법

자유연상 기법은 내담자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방법이다. 환자의 무의식적인 생각과 감정을 자발적으로 드러내게 하여 이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을 돕는다.

내담자는 누워서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고, 치료자는 그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내용뿐만 아니라 감정, 목소리, 침묵 등과 같은 다양한 반응을 유심히 관찰한다.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자유연상을 하도록 권할 수도 있다.

 

꿈 분석 기법

꿈 분석 기법은 꿈에 나타난 주제나 내용들을 면밀히 분석해 무의식의 갈등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꿈 해석은 무의식의 활동에 관한 지식을 얻는 중요한 수단이다. 꿈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내면이 표현되는 일종의 메시지 이기 때문이다. 꿈을 통해 무의식적인 감정, 욕구, 충동, 불안 등을 알 수 있다.

꿈은 내담자가 기억하는 내용을 의미하는 현재몽과 꿈 에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무의적적동기를 뜻하는 잠재몽으로 구분된다. 꿈 분석의 목적은 현재몽을 통해서 잠재몽을 이해하는 것이다. 꿈은 무의식 내 용이 응축, 대치, 상징화 등 다양한 방어에 의해서 변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다.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꿈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자유연상을 하도록 격려하며 통합적인 자료를 검토하여 꿈의 의미를 해석한다.

정신분석 치료에서 꿈 분석은 꿈에서 나타난 상황, 인물, 사물 등의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무의식적인 심리적인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환자가 그들의 무의식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게끔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꿈 분석은 일반적으로 환자와 분석가가 함께 하는 인터뷰와 함께 이루어지며, 환자가 꿈을 말하고, 분석가가 이를 해석한다. 분석가는 환자의 꿈에서 나타나는 상징적인 요소들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환자의 무의식적인 심리적인 요소들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꿈 분석은 우리의 무의식적인 심리적인 요소들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전이분석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이 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것이다. 전이분석은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전이현상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정신분석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이다. 치료자가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내담자가 어린 시절에 부모에게서 느꼈던 감정과 관계패턴을 치료자에게 나타내도록 유도함으 로써 그의 무의식적 갈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치료가 효과적으로 진행되려면 전이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며 전이분석을 통해서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가 자각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치료 과정에서 치료자에게서 상당히 많은 관심을 받았다면, 이를 토대로 환자는 치료자에게 대한 애착과 의존감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과거에 자신을 배신하거나 상처를 준 사람이 있었다면, 이러한 감정을 치료자에게 전이시킬 수도 있다.

전이 분석은 환자가 자신의 무의식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게끔 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치료 방법이다. 치료자는 환자의 전이를 인지하고, 이를 대처하여 전이 감정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환자는 과거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들을 해소하고, 새로운 대인 관계에서 더 건강한 감정들을 형성하게 된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치료자도 내담자에게 전이현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 이를 역전이(countertransterence)라고 한다. 치료자의 역전이는 내담자의 반응을 왜곡하여 받아들이게 하기 때문에 최소화되어야 한다. 치료자는 교육분석을 통해서 자신의 무 의식적 갈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해소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대의 정신분석에서는 역전이의 제거가 불가능하다는 점과 더불어 치료자와 내담자 두 사람의 상호 전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역전이를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반응형

댓글

}